창업이
망하는 이유는 딱 2가지입니다.
■ 첫째: J커브 때문입니다.
■ 둘째: 습관 때문입니다.
저는 성공하는 법은 잘 모릅니다.
하지만 망하는 이유는 명확하게 압니다.
창업으로 성공하고 싶나요?
먼저 망하는 이유를 알고 대처할 수 있다면
성공 확률이 올라가지 않을까요?
창업이
J커브 때문에 왜 망하는지
습관 때문에 왜 망하는지
상세히 풀어드리고 솔루션도 드리겠습니다
저는 7년간 20,000시간 이상 코칭하며
망하지 않고 생존과 동시에 성장하는 법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많이 복잡했으나 끈질기게
현장에 적용하고 실패하고 성공하며
"단계별 창업설계 : 533"을 만들었습니다.
창업이 망하지 않고
성장과 생존을 동시에 가능한
창업 솔루션은 세상에 단 하나
533 뿐입니다.
예비 창업자와 초기 스타트업 중
❍ 망하고 싶지 않은 분
❍ 생존과 성장을 동시에 하고 싶은 분
❍ 창업의 체계를 확실하게 알고 싶은 분
모집합니다.
그리고
❍ 장사를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싶은 분
❍ 내 컨텐츠로 사업을 키우고 싶은 강사 등 컨텐츠 보유자
❍ 직장을 다니면서 탄탄하게 창업 준비하고 싶은분
환영합니다.
1:1 코칭으로 검증해 드리겠습니다.
1:1 줌(zoom)으로 진행하는
무료 코칭 신청(구글 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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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 전 아래 내용 꼭 읽어주세요)
아이템 없어도 자금이 없어도
팀이 없는 예비 창업자도 좋습니다.
다 만들어 드립니다.
아무것도 없이 그냥 오셔도 됩니다.
(직장인 예비 창업자 가능)
단, 창업에 간절한 분만 신청 주세요!
이미 창업을 한 스타트업도 좋습니다.
성장하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는 스타트업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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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10년 전 망한 돈이 30억입니다. 망하지 않는 법을 꼭 찾겠어! 다짐하고 창업 관련 책을 봤는데 아래 그림이 떡하니 있는 겁니다. 순간 절망했습니다. 아! 내가 죽음의 계곡을 인정한 창업을 했구나. 이후 창업 관련 책은 손도 안 댔습니다. 이미 망할 걸 인정하는 창업을 왜 합니까? 창업은 돈 벌려고 하는 건데 망함을 인정하라니요! J 커브 창업 방식은 시작부터 잘못됨을 깨닫고 7년 동안 20,000시간 이상을 오직 현장에서 소그룹과 과 1:1로 7천여 팀을 코칭 했습니다. 그 후 망하는 패턴을 알게 됐고 '망하지 않고 생존하며 성장하는 단계별 창업설계 법: 533' 창업 솔루션을 만들었습니다. 창업! 절대 망하면 안 됩니다. 창업! 생존과 성장이 동시에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 |
J 커브란, 위 그림처럼 단계별 창업의 흐름 곡선입니다. 보이시나요? 죽음의 계곡! J 커브 창업 방식의 가장 큰 문제는 평균 3년~5년간 지속된다는 죽음의 계곡입니다. 매출, 비용, 이익 중 이익 없이 마이너스인 상태를 뜻합니다.
❍ 헉! 3~5년간 이익 없이 어떻게 하죠?
❍ 그래서 망한다고요! ㅠㅠ.
죽음의 계곡이란 무엇이며 왜 나타날까? ⸰ 매출, 비용,이익 관점에서 IT 창업의 보편적인 순서는 ❶아이템 선정 및 팀 세팅(비용) ➙ ❷민간투자 및 정부지원사업 등 자금마련를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등(비용) ➙❸개발 및 상품 출시(비용) ➙ ❹마케팅(비용) ➙ ⑤판매(매출,이익)의 순서임 ⸰ 비용을 먼저 들인 후 상품을 출시하여 판매(매출 , 이익)하는 방식을 선비용 후매출이라 하며 J커브가 대표적임 ⸰ 상품 출시 후 원하는 만큼 판매가 안될 경우 비용의 영역인 ❶❷❸❹와 매출,이익의 영역인 ❺번이 악순환하며 이익없이 마이너스(-)상태가 3~5년간 지속되며 죽음의 계곡이 깊어지면서 망하거나 좀비가 됨 |
❍ 딱 봐도 위험해 보이는데 죽음의 계곡이 있는 J 커브로 왜 창업을 하는 거죠?
❍ 좋은 질문입니다. 창업 바이러스 때문입니다.
❍ 네? 창업 바이러스요?
❍ 1800년대 후반 제조업 중심의 공장 자동화로 산업혁명은 시작됩니다. 제조업은 선비용 후매출의 대표적인 창업 방식입니다. 비용을 들여 완제품이 나와야 판매(매출, 이익)가 되잖아요. 상품 없이 판매를 할 수 없으니 비용 먼저 들여 공장 자동화하고 상품 만들고 후에 판매를 하는 거죠! 이것이 자연스레 창업문화가 됩니다. 문화란 인간의 습관입니다. IT 창업이 제조업 창업 방식을 습관적으로 따라 한 거고 저는 이걸 창업 바이러스 걸렸다고 표현합니다.
IT 창업이 망하지 않으려면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선비용 후매출 방식'을 ➥ '무자본 창업이 가능한 선매출 후비용 방식'으로 바꿔야 합니다.
단계별 창업 설계: 533의 핵심은
창업 시작부터 끝까지
절대 죽음의 계곡을 만들지 않고
90° 직각 성장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망할 일을 만들지 않습니다.
또한 성장에도 거침이 없습니다.
창업의 0단계인 아이템 발굴부터
창업의 3단계인 스타트업 가치 100억까지
창업 기간 1년 6개월 동안 진행할
192여 개의 창업 요소를
① 창업의 수치화
② 창업의 정량화
③ 창업의 순서화했습니다
창업을 단계별로 위 3가지를 체계화한
혁신적 창업 솔루션은 533 뿐입니다
■ 단계별 창업 설계: 533 창업 솔루션 커리큘럼 요약
선매출 후비용 방식으로 생존과 성장을 동시에 가능한 커리큘럼은 크게 3가지입니다.
1. 비즈니스 스킬 강화를 위한 단계별 설계
2. 업무 매뉴얼 및 온*오프 자동화 시스템 설계
3. CEO와 핵심 임직원 역량 강화 설계
목차 | 비즈니스 스킬 강화를 위한 단계별 설계 | ||
창업의 A~Z 미리보기 |
창업의 A~Z까지 미리보는 4단계별 창업 시뮬레이션: 아이템 발굴부터 투자유치, 팀설계 등 100억의 스타트업 가치를 만들기까지 창업의 A~Z까지 성장 단계별 구체적인 창업 프로세스를 알게 됩니다 [코칭사례 있음] | ||
아이템발굴 | 나도 좋고 성장에도 유리한 좋은 아이템 발굴 10가지 방법: 좋은 아이템 이란 ① 내가 잘 할 수 있고 ② 내가 좋아하고 ③ 비즈니스 성장에도 딱 맞아야 합니다 . 생존과 성장 2가지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아이템 발굴 스킬 10가지 방법!! [코칭사례 있음] | ||
타겟고객 | 고통지수 7이상의 타겟 고객 설정 스킬: 타겟 고객이 누구냐?는 비즈니스의 시작이자 끝입니다. 내 주관의 생각이 아닌 고객 인터뷰를 통한 문제 설정과 해결 상태 정의, 고통지수 7이상의 진짜 타겟고객 설정하는 핵심 스킬! [코칭사례 있음] | ||
수익모델 | 순 이익률 30%이상의 가격전략과 수익모델 설정: 가격을 정할 때 원가 분석이 아닙니다. 경쟁자 분석도 아닙니다. 고객 분석을 통한 가격이어야 합니다. 수익모델의 핵심은 순 이익률 30%이상을 설정 해둔 상태에서 성장과 생존을 염두한 가격전략이 필요합니다. [코칭사례 있음] | ||
서비스 기획 및 개발 범위 |
문제 해결 중심의 심플하고 강력한 서비스와 개발 범위 기획 스킬: 고객과 직접 대면하는 서비스는 가장 심플해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 해결도 완벽하게 해야 합니다. 복잡하지 않고 심플하며 강력한 서비스 기획과 개발 범위 설정 스킬은 무엇일까요? [코칭사례 있음] | ||
팀셋팅 | 돈없고 빽 없어도 좋은 팀원을 세팅하는 일급비밀: 사람이 만사다. 비즈니스의 핵심은 좋은 팀원입니다. 투자 유치의 핵심도 좋은 팀원입니다. 자금이 부족하다고요? 인맥이 없다구요? 괜찮습니다. 좋은 팀원의 기준과 좋은 팀을 세팅하는 일급 비밀을 공개합니다.[코칭사례 있음] | ||
사업계획서 및 스피칭 |
투자자가 뿅 가는 사업계획서와 스피칭이란: 사업계획서를 PPT로 만들고 스피칭을 한다는 건 투자자를 만나기 위해서 입니다. 투자자가 원하는 사업계획서란 무엇일까요? 30초 스피칭, 1분 스피칭, 3분 스피칭, 5분 스피칭 등 투자자를 뿅 가게 하는 스피칭의 핵심스킬은? [코칭사례 있음] | ||
투자유치 | 유리한 입장에서 투자유치하는 핵심 비결: 투자유치는 필수가 아니라 선택으로 설계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꼭 투자유치가 필요하나요? 그렇다면 구걸이 아니라 제 발로 오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 유리한 입장에서 스타트업 가치와 원하는 자금을 유치하는데 유리합니다. 투자자가 제 발로 오게 하는 핵심 비결은 무엇일까요? [코칭사례 있음] | ||
정부지원사업 | 심사역 머리 위에서 노는 사업계획서 작성법과 스피칭: 1사 서류, 2차 발표 등 2~3번의 과정으로 합격 여부가 결정되는 정부지원 사업 합격 비결의 심사위원의 심리 패턴 이해입니다. 1단계 서류 심사역이 원하는 건? 2차 발표장에서 심사역이 원하는 건? 내가 원하는 걸 만드는 게 아니라 심사역이 원하는 걸 줘야 합니다. [코칭사례 있음] | ||
마케팅 | 돈 없이 가능한 마케팅 비결: 자금이 항상 부족한 인간계 스타트업의 마케팅은 출발부터 달라야 합니다. 보편적인 마케팅 방식은 비용 부담이 큽니다. 비용을 확! 줄이며 할 수 있는 마케팅 비결은? [코칭사례 있음] | ||
매비익 |
스타트업이 생존과 성장을 동시에 하려면 매비익(매출, 비용, 이익)의 정교한 설계: 성장하고 싶나요? 동시에 생존하고 싶나요? 창업의 시작부터 매비익의 정교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코칭사례 있음] | ||
스타트업가치 | 투자유치의 핵심 스킬은 스타트업 가치 기반의 비즈니스 설계: 성공적 투자유치를 하고 싶으신가요? 스타트업 가치를 핵심 지표로 설계를 한다면 투자유치에 자신감이 생깁니다. [코칭사례 있음] | ||
꿈,목적,목표 | 창업은 큰 그림부터 설정하고 실행을 잘게 쪼개 끼워 맞춘다?: 꿈은 불가능하며 허무 맹랑하게...목적은 추상적이고 멋진 궁극적인... 목표는 꿈과 목적을 이루기 위한 단계별 실행계획... 큰 성장의 창업은 큰 그림부터 실행은 잘게 쪼개세요.[코칭사례 있음] |
목차 | 업무 매뉴얼 및 온*오프 자동화 시스템 설계 | ||
업무매뉴얼 | 장사와 사업의 가장 큰 차이는 매뉴얼이 있는가? 없는가?: 작은 사업이 꿈이라면 매뉴얼은 꼭 필요하진 않습니다? 큰 사업으로 전환을 꿈꾸시나요? 각 업무를 매뉴얼화 해야 합니다. 매뉴얼의 시작은 분류부터 입니다. [코칭사례 있음] | ||
온*오프자동화시스템 | 온*오프 자동화 시스템이 없다면 성장 창업은 포기하세요! 성장 창업의 핵심 비결은 첫째도 둘째도 온*오프 자동화 시스템 구축입니다. 성장 하고 싶으신가요? 창업의 시작부터 온*오프 자동화 시스템 만들기에 집중하여야 합니다. 나중에 하면 100배, 1000배 힘듭니다![코칭사례 있음] |
목차 | CEO와 핵심 임직원 자질 역량 강화 설계 | ||
자존감 | 지혜로운 팀 소통의 강한 리더십을 원하나요? 해답은 자존감 이해입니다: 자존감=리더십, 자존감을 알면 나와 상대를 인정하는 힘이 생기고 갈등 없는 팀 소통으로 망하지 않고 지속 성장하는 통찰력이 커집니다 [코칭사례 있음] | ||
리더십 | 나의 마음과 상대의 마음을 편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이 리더십의 핵심입니다: 비즈니스는 사람입니다. 리더십으로 팀원의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면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팀원을 얻게 되고 사업은 자연스레 성장합니다.[코칭사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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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갈등/ 신념 |
소통을 잘하고 싶나요? 갈등 원인은 서로간 신념의 부딪침입니다. 개인의 신념과 비즈니스의 신념을 구분하는 CEO의 자질을 만드세요. 그러면 갈등은 사라지고 팀원 간 원활한 소통으로 행복한 조직 설계가 가능합니다. [코칭사례 있음] | ||
멘탈/감정 | 멘탈이 강한 리더? 멘탈이 약한 리더? 어느 쪽을 선택하시겠어요? 멘탈이 약한 리더가 있는 조직은 유리처럼 금방 깨집니다. 강하고 탁월한 조직을 꿈꾼다면 멘탈 컨트롤이 중요합니다.[코칭사례 있음] | ||
철학 | 철학으로 생각의 힘을 키우세요. 비전이 커지고 명확해집니다. 자존감 이해는 리더십과 소통 역량을 키워준다면 철학은 생각의 높이를 키웁니다. 허황되지 않고 현실적인 큰 꿈을 설계하고 싶다면 철학을 이해하세요. [코칭사례 있음] |
✅ 단계별 창업 설계서란
당신은 창업 이후 최종 사업 목표는 무엇인가요?
상장? 아님 중간에 엑싯?
창업의 끝을 정해놓고 세부 실행하는 창업 방식을 탑다운(Top-down)이라 하고 세부부터 실행하여 끝을 달성하는 방식을 바텀업(bottom-up)이라 합니다. 당신은 어떤 방식으로 창업하고 있나요? 상장 또는 큰 엑싯을 해봤거나 창업의 끝을 맛본 창업자는 탑다운이 가능합니다. 큰 그림을 그려놓고 세부 실행하는 거죠. 이들은 망하지 않고 성장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반면 창업의 끝을 경험 하지 못한 분은 바텀업 방식으로 합니다. 잘 모르니까요. 주먹구구식 우왕좌왕하는 건 당연하지 않을까요? 장담컨대 이들이 망하거나 좀비가 될 확률은 99%라 확신합니다.
단계별 창업 설계서: 533은 탑다운과 바텀업의 장점을 혼합한 체계적인 설계서입니다.(아래 그림 참고) 창업에 필요한 핵심 항목 192개를 엑셀로 일목 요연하게 정리했고 창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순서를 어떻게 해야 할지 미리 항목들을 체크하면서 진행하도록 했습니다. 창업의 끝을 미리 알 수 있고 또 세부적으로 어떻게 끼워 맞출지 가능하도록 한 것이죠.
이를 조립식 창업이라 합니다.
레고 아시죠? 만들고 싶은 호랑이 등 형상을 생각해두고 필요한 모듈을 끼워 조립하면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533솔루션도 같은 원리입니다. 레고는 호랑이 같은 형상을 만들지만 533은 스타트업 가치로 정합니다. 그런 다음 모듈 192개를 순서에 맞게 끼울 수 있도록 쪼개 놨습니다.
어때요?
533 창업 설계서만 있다면
예비 창업자도 체계적인 창업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이미 창업한 분도 어느 항목이 부족한지 알고 개선할 수 있구요.
이제 533 창업 설계서를 상세 소개하겠습니다.
533 창업 설계서는 10개의 항목을 체크하는 전략판과 182개의 항목을 체크하는 전술판 2가지가 있습니다. 전략은 큰 그림을 짜는 판입니다. 창업의 끝을 미리 짜는 거죠. 전술판은 실행판입니다. 2가지 버전 모두 창업의 0단계, 1단계, 2단계, 3단계까지 구조화 했습니다.
지금 공개하는 창업 설계서는 '비즈니스 스킬 편'이고. 2023년 상반기에 'CEO와 팀원 역량 강화 편'도 공개 예정입니다. 창업할 때 리더십, 소통, 멘탈, 철학 등 여러 인문적 요소들의 필요항목을 200여 가지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아래 그림과 함께 각 창업에 필요한 항목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이해되시는 분은 이걸로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겠지만 코칭이 필요한 분은 아래 무료 코칭 체험에 신청 주셔요. 1:1 코칭 무료 체험, 신청하기 ➙ https://forms.gle/pmAbqWuCfrh2hqN77
✅ 단계별 창업 설계서(전략 편)
창업의 0단계~3단계까지 아이템 발굴부터 스타트업 가치 100억까지 1년 6개월 동안 단계별 창업 설계서 전략 편과 전술 편 총 192가지의 항목을 체크하며 창업을 최적화합니다.
기간은 IT 플랫폼 창업을 기준으로 표준이며 아이템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 창업 0단계(5개월): 창업 1단계를 준비하는 기간으로 5개월 소요되며 1,2,3차 고객 인터뷰와 1,2,3차 고객 유료 체험단 등 6단계를 통해 성장을 염두에 둔 생존과 ①~⑩항목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단계임 ❍ 창업 1단계(6개월): 창업 2단계를 준비하는 기간으로 6개월 소요되며 3억 원의 스타트업 가치 목표 달성을 위한 ③번 항목 고객 객단가 월 25만 원/연 300만 원 ④번 진짜 고객 수 30명으로 ⑤번 1년 재구매율 80% 이상을 유지하며 ⑥번 매출 1억 원 ⑦번 비용 7천만 원 ⑧번 순이익 3천만 원을 달성하는 단계임. ❍ 창업 2단계(4개월): 창업 3단계를 준비하는 기간으로 4개월 소요되며 30억 원의 스타트업 가치 목표 달성을 위한 ③번 항목 고객 객단가 월 25만 원/연 300만 원 ④번 고객 수 300명으로 ⑤번 1년 재구매율 80% 이상을 유지하며 ⑥번 매출 10억 원 ⑦번 비용 7억 원 ⑧번 순이익 3억 원을 달성하는 단계임. ❍ 창업 3단계(3개월): 창업을 벗어나 경영 진입을 준비하는 기간으로 3개월 소요되며 100억 원의 스타트업 가치 목표 달성을 위한 ③번 고객 객단가 월 25만 원/연 300만 원 ④번 고객 수 1,000명으로 ⑤번 1년 재구매율 80% 이상을 유지하며 ⑥번 매출 30억 원 ⑦번 비용 20억 원 ⑧번 순이익 10억 원을 달성하는 단계임. |
① 생존비: 창업 0단계~3단계까지 생존이 가능한 비용 즉 버티는 비용이며 단계별 생존비는 무조건 지켜야 합니다. 단, 성장을 염두에 둔 아이템으로 생존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반칙입니다. 아래 단계별 창업 설계서 182여 개의 실행 항목을 단계별로 7점 이상 채우면 성장 시스템 준비는 끝납니다. 성장 시스템의 완료는 성장 기울기 90도를 가능하게 합니다. ② 스타트업 가치: 스타트업 가치는 매출의 3배입니다. 단 아래 실행 182개 항목이 7점 이상이면 창업 성장 시스템이 완료된 것으로 간주하며 경영 시스템으로 넘어갔다 봅니다. 최소 100억 원 이상의 스타트업 가치를 충분히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 스타트업 가치 기준: 창업 1단계(3억), 2단계(30억), 3단계(100억) ③ 1인 객단가: 1인 고객에게 월 25만 원/연 30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수익모델을 최소 3개~5개 정도 발굴합니다 ④ 진짜 고객수: 월 25만 원/연 300만 원을 낼 수 있는 고객 수입니다. 무료 고객은 포함 안됨. *단계별 고객수 기준: 창업 1단계(30명), 2단계(300명), 3단계(1,000명) ⑤ 1년 재구매율 80% 이상: 월 25만 원 신규 구매자가 1년 동안 80% 이상의 재구매를 할 수 있는 수익모델을 만들어야 합니다. ⑥ 매출: 단계별 매출 기준: 창업 1단계(1억), 2단계(10억), 3단계(30억) ⑦ 비용은 단계별 매출의 70% 이하: 창업 1단계(7천), 2단계(3억), 3단계(20억) ⑧ 단계별 순이익률은 30% 이상: 창업 1단계(3천), 2단계(3억), 3단계(10억) ⑨ 시장 규모: 고통지수 7 이상, 1인 객단가 월 25만 원/연 300만 원 고객이 100만 명 이상 ⑩ 설레임 지수: 내 아이템에 대해 마음이 가라앉지 아니하고 들떠서 두근거리는 지수로 7점 이상(10점 만점) * CEO 시간당 가치 230만 원: CEO가 창업 시작부터 스타트업 가치 100억 원까지 만드는 기간 1년 6개월을 시간으로 계산하면 일 8시간,주 40시간 4,320시간(1년 6개월)임. 목표 스타트업 가치 100억 원÷ 4,320시간= 230만 원으로 설정함. CEO 시간당 가치를 230만 원으로 세팅하고 내면화하면 불필요한 업무와 시간을 줄일 수 있음. (단, 재충전을 위한 가족, 친구 등 개인적 시간은 계산하지 않음) |
✅ 단계별 창업 설계서(전술 편):
7점 이상: 10점 만점에 7점 이상 됐을 경우 다음 단계로 넘어감
△ : 선택 사항 (상황에 따라 선택 가능)
X : 하면 안됨 (순서가 아님)
창업 설계서 전술 편 표가 너무 길죠?
쪼개서 설명드릴게요!
[대중소세문해돈수 툴 설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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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중소세문해돈수: 비즈니스 모델 최적화를 위한 자체 개발 툴로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문제,해결, 돈, 수단의 준말 | |
⊙ 창업 0단계: 1차,2차,3차 고객 인터뷰 각 30명 ⊙ 창업 0단계: 1차,2차,3차 유료 체험단 각 30명 ⊙ 창업1,2,3단계: 1차,2차,3차 서비스 개선단까지 각 30명 고객 인터뷰를 통해 아래 내용을 엑셀로 고도화 함 ⸰ 문제상태: 100개 ⸰ 문제수치(고통지수 7이상): 100개 ⸰ 해결된상태: 100개, ⸰ 해결수치(감동지수 7이상): 100개 ⸰ 돈: 가격, 유료/무료 ⸰ 해결방안 요약: 해결방안을 요약 ⸰ 수단 - 기능: 프론트 엔드/온라인 - 기능: 백엔드/온라인 - 오프라인 ※ 창업 0단계인 1차 인터뷰~창업 3단계인 3차 서비스 개선단까지 모든 항목 10점 만점에 7점이상 점수를 획득해야 다음단계로 넘어 갈수 있습니다(담당 코치와 협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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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자의 대중소세 문해돈수 100개 정리 및 서비스명, 회원수, 거래건수, 매출 등 정리 | |
[대중소세문해돈수 샘플보기]![]() |
[팀 설계 및 각종 업무 매뉴얼 툴 설명서]
창업은 시스템을 만드는 곳이고 경영은 시스템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매뉴얼은 시스템의 기초이자 성장의 지름길입니다. 생존과 성장을 동시에 하려면 창업 단계별 딱 생존비만 벌고 나머지 시간은 성장 시스템을 준비해야 합니다. ⊙ 전체 일정표: 창업 0단계에서 고객 인터뷰 30명, 유료 체험단 30명, 창업 1단계 유료 고객 30명, 2단계 300명, 3단계 1,000명을 확보하는 모든 업무 일정을 기록합니다. 즉 창업 히스토리를 작성합니다. 빼꼼하게 정리된 히스토리는 향후 유리한 스타트업 가치 설계시 도움이 되며 투자 유치와 좋은 팀을 셋팅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히스토리는 신뢰입니다. 말보다 엑셀로 빼곡히 잘 정리된 히스토리는 투자자 설득의 핵심 스킬로 사용됩니다. ⊙ 전(前)중(中)후(後) 매뉴얼: 유료 체험단 30명 운영 할 경우 ⸰ 전(前): 이벤트 운영전 할 일과 실행항목을 작성(참석 전 메시지, 준비사항 등) ⸰ 중(中): 이벤트 운영 중 할 일과 실행항목을 타임테이블로 작성(행사내용, 준비물 등) ⸰ 후(後): 이벤트 운영 후 할일과 실행항목을 작성(후기, 다음 행사 공지 등) ⊙ 메시지 매뉴얼: 전중후 매뉴얼에 필요한 각종 메시지를 작성 ⊙ 강의 매뉴얼: 강의를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하는 창업자를 위한 강의 매뉴얼 작성 ⊙ 글쓰기 매뉴얼: 랜딩 페이지, 블로그, 인스타그램을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하는 창업자를 위한 매뉴얼 작성 ⊙ 전략팀 세팅 : 전략팀은 판을 설계하는 사람입니다. 전략팀 세팅 시 핵심은 현재 스타트업 가치가 인정되는 역량이 있는 사람이거나 해당 업무 역량이 최고의 위치여야 합니다. 국가대표 서비스를 만들고하자 한다면 더욱 그러합니다. 이들은 창업 1단계 이후 세팅하는 게 좋습니다. ⊙ 전술팀 세팅: 전술팀은 실행하는 사람 즉 실무자입니다. 내부 인력으로 실무자 세팅 시 창업 1단계 이후가 좋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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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 일정표![]() |
⊙ 전(前)중(中)후(後) 매뉴얼![]() |
⊙ 강의 매뉴얼![]() |
⊙ 글쓰기 매뉴얼: 랜딩 페이지, 블로그, 인스타 작성 매뉴얼![]() |
⊙ 각종 메시지 매뉴얼![]() |
[수익모델 별 매출, 비용, 이익 설계 툴 설명서]
장사는 매출, 비용, 이익 3가지로 설계하지만 기업을 목표로 하는 성장 사업은 스타트업 가치, 매출, 비용, 이익 4가지로 설계 합니다. 스타트업 가치는 매출의 대략 3배입니다. 창업의 0단계에서 고객 인터뷰 30명, 유료 체험단 30명 운영하며 대략 3개~5개 정도의 수익모델 가능성을 확인하고 1단계 고객 30명, 2단계 고객 300명, 3단계 고객 1,000명에서는 확정합니다. 수익 모델별 10점 만점 기준 7점 이상을 받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수익 모델을 3개 이상으로 하는 이유는 1인 고객 단가 월 25만 원/연 300만 원을 맞추기 위해서입니다. ⊙ 3개 이상~5개정도의 수익모델 별: 고객수, 1인 객단가, 매출액, 이익액, 이익률 작성후 전체 합산을 작성 ⊙ 비용 작성: 사무실 운영비, 급여, 식비, 영업비 등 단계별 비용 작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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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트업 가치 3억, 30억, 100억 별 ‘매출, 비용, 이익표’ 상세 툴![]() |
[마케팅 지표 설계 툴 설명서]
창업의 0단계부터 마케팅 지표에 대한 구조를 잘 알아야 합니다. ⊙ 가두리: 가두리란 잠재고객을 미리 가두는 곳으로 자금이 부족한 스타트업은 필수입니다. 주로 카톡 오픈 방을 활용하며 블로그, 인스타 등을 활용합니다. ⊙ 온라인 전환률: 유료 광고 시 배너 광고 클릭률 3% 이상, 클릭당 비용 300원, 랜딩 방문자 대비 10%이상을 최적화 합니다. ⊙ 오프라인 전환률: 전화 콜을 이용해 마케팅 진행시 신청 DB당 80%이상의 무료 강의 참석 전환률, 무료 강의 후 유료 클래스로 30%이상 전환률을 최적화 합니다. ⊙ 오프라인 광고: 지인 소개와 전단지는 자금이 부족한 스타트업에게 필수 마케팅 수단이며 533엔 좀 특별한 솔루션이 있습니다.(기존 방식하고 달라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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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트업 가치 3억, 30억, 100억 마케팅 지표 상세 매뉴얼 만들기 툴![]() |
[개발 서비스 툴 설명서]
한국 스타트업의 창업자 90%는 비 개발자로 추정합니다. 향후 개발자와 원활한 소통를 위해 개발에 필요한 문서 작성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메뉴 구조도, 플로우차트, 기능 정의서, 프런트 엔드 화면 설계서, 백 엔드 화면 설계서 등 창업의 0단계부터 작성하는 커리큘럼이 있습니다. 개발의 '개'자도 모르는 분도 금방 배울 수 있습니다. 비 개발자로서 나중에 합류할 개발자와 어떻게 소통하지? 이런 두려움 깔끔하게 해소해 드립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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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론트 엔드 화면 설계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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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능 정의서 매뉴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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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론트엔드 메뉴 구조도, 플로우차트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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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 엔드 메뉴 구조도 등![]() |
[자금 확보]
533 창업 솔루션은 7년간 150개팀이상의 정부지원사업 합격과 민간 투자 유치 경험이 있습니다. 단계별 자금 확보에 필요한 사업계획서 작성과 스피칭 매뉴얼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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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지원 사업 계획서 작성 예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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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칭 10초, 30초, 1분, 3분, 5분 ,10분 등 훈련 매뉴얼![]() |
533 창업 솔루션의 모든 과정은 1:1 맞춤, 온라인 줌(zoom)으로 진행합니다.
*무료 코칭 체험 신청하세요! 구글 폼 신청: https://forms.gle/2NE9opXf5qt3R7wD6
⊙ 매출,비용,이익’ 매뉴얼 만들기 줌(Zoom) 코칭![]() |
⊙ 비즈니스 모델 : 대중소세문해돈수’ 만들기 줌(Zoom) 코칭![]() |
⊙ 고객 타겟 매뉴얼 만들기 줌(Zoom) 코칭![]() |
⊙ 화면 설계서 만들기 줌(Zoom) 코칭![]() |
⊙ PPT사업계획서 작성 및 발표 줌(Zoom) 코칭![]() |
⊙ 정부지원사업 합격전략 코칭 줌(Zoom) 코칭![]() |
⊙ 랜딩 페이지 최적화 작성 줌(Zoom) 코칭![]() |
⊙ 정부지원사업 서류 심사용 사업계획서 줌(Zoom) 코칭![]() |
⊙ 선매출 시스템 만들기 줌(Zoom) 코칭![]() |
⊙ 단계별 창업 설계서 줌(Zoom) 코칭![]() |
⊙ 인스타 글쓰기 매뉴얼 만들기 줌(Zoom) 코칭![]() |
⊙ 강점/꼰대/콤플렉스 줌(Zoom) 코칭![]() |
⊙ 독서 코칭: 자존감/리더십/소통 줌(Zoom) 코칭![]() |
⊙ 독서 코칭: 생각을 키워주는 철학 줌(Zoom) 코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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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및 스타트업 대상으로 완벽한 CEO가 되기 위한 커리큘럼을 운영합니다.
startupceoschool.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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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보다 실전에 가깝고, 생생하게 살아 있는 콘텐츠에 놀랐습니다. 망하지 않는 창업에 대해 많은 시간을 연구 검토하신 흔적들이 보였습니다. 최민수 님 이름 그대로 강력한 한방이 정신 바짝 들게 하네요. 스타트업 필수코스로 추천할만합니다. 단단한 철학적 기조에서 나오는 선험적 방법론은 돈이 아깝지 않네요.
2. 내가 들어본 창업 관련 교육 중 최고라고 말하고 싶어요. 창업의 야전 사령관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창업 현장의 맥을 정확히 짚어 주네요
3.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 사업의 어려움이 있는 분들 모두에게 필요한 수업입니다. 다들 내 사업 아이템은 잘되겠지!라고 막연하죠? 그건 내 주관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자신의 아이템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정확한 방법을 알려 주셨습니다.
4 특히, Biz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창업하려는 비즈니스를 통해 이 세상을 위해 궁극적으로 무엇을 달성하고 싶은 건가에 대한 사업철학이 있어야 한다는 말씀은 감동적이었습니다.
5. 이렇게 깊이 있는 내용은 거의 못 봤다. 스타트업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반드시 들어야 한다! 처음은 의구심으로 시작해서, 명쾌함으로 끝났다. 여느 이론서에서 느끼지 못한 내용을 배웠습니다. 강추입니다
6. 생생하다. 묻고 답한다. 대화한다. 사람들과 함께 한다. 최 대표의 강연은 죽은 이론이 아니라 살아 뛰는 '삶'의 한 영역으로 '창업'을 다룬다.
7. 불편한 사실에 마주하도록 한다. 90% 망하는 창업시장의 현실이 바로 우리 자신임을 마주하도록 한다. 창업을 하면서 주관적 해석의 오류에 빠지지만, 그것 조차를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직면'하도록 한다. 팀빌딩, 자본 등 외부적 요인을 '탓'하기 전에 창업자의 '비즈니스 모델'의 '허상'과 '빠진 것'들을 정확하게 인식할 것을 코칭한다.
8. 실재와 현실에 기반한다. 최 대표는 창업을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철저히 고객중심의 시장 현실에 대한 끊임없는 소통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솔루션과 수단을 '행동'할 것을 코칭한다.
9. 창업도 삶의 일부이며, 철학적 가치에 기반할 것을 주문한다. 망하던, 흥하던. 준비기이던, 성장기이던. 어떤 순간이던 매 순간 창업자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철학'이다. 이것에 깨어 있을 때, 어떤 '좌절'과 '도전'도 힘 있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 강조한다. '고통'은 창업자 스스로 만든 주관적 해석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최 대표의 철학=미션은 '창업자들이 고통받지 않는 삶을 사는 것'이다
10. 수천만 원의 강연료를 받는 강연자도 실제 참석한 창업자의 아이템을 가지고 즉흥적으로 사업 소개 전략을 짜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마치 콘서트를 보는 기분이었달까? 진짜 창업 준비단계의 하나의 아이템을 모델로 새워 그 아이템으로 설득을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시연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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