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 신청 및 커리 큘럼 소개/주요 코칭 후기[2016~2022]

자유로운 무대본과 문답법 형식으로, 난해하게 시작해 독특하게 마무리짓는 강의입니다.

스타트업CEO스쿨 2022. 8. 2. 17:15

강의의 단점 세 문장 요약 : 대본 없이 상황에 따라 흘러가는 강의임. 따라서 시간 안배가 꼼꼼하지 않고(강의시간 초과될 수 있음), 메모 없이 가만히 듣기만 하면 강의의 핵심 명제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지 않을 수 있음. 특히 초반 문답식의 진행이 다소 더디고 난해하게 느껴질 수 있음.

 

강의의 장점 세 문장 요약 : 대본 없이 상황에 따라 흘러가는 강의임. 자신의 창업 경험을, 자신의 시각으로 체계화해,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지향하기 때문인 것 같음. 따라서 '남의 사례', '듣기 좋은 이야기'와 같은 군더더기를 빼고 지극히 실질적이고 실용적인 전략들을 전달하려 함.

 

강의는 주로 코치님의 이론 설명과 사례 적용으로 진행되고, 코치님께서 중간 중간 강의 참가자 분들에게 각자의 사업 아이템에 대한 질문을 던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코치님의 계획뿐만 아니라 그날 참가자의 구성에 따라 강의 내용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요약에도 언급되어 있듯이, 책이나 논문이나 보도자료가 아닌 코치님 본인의 창업 경험과 창업 멘토링 경험을 녹여낸 강의라고 하십니다. 따라서 '망하지 않는 법' 도식에 대한 강의는, 단순한 가설이 아니라 귀납적으로 검증된 패턴이자 모델이라고 강조하십니다.

 

  물론 이 패턴(모델)을 실제 창업에 적용하는 것은 창업가의 추가적인 노력과 시행착오를 요구하기 때문에, 이것이 '창업의 만능열쇠'라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강의에서 소개되는 핵심적인 명제들("궁극적인 문제와 해결점을 파악하라", "망하지 않기 위해 고정비부터 절감하라", "잠재 고객이라는 허상에 현혹되지 마라", "욕하는 고객에게 경청하라", "계획이 아닌 설계를 하라", "BM부터 집중하라", "정체성을 파악하여 자기를 객관화하라" 등)과 그 사례들을 잘 곱씹고 유념하면, 창업 준비와 사업 진행 과정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많은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